News
관련기사
오픈소프트랩의 기사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10.14

2020
 
[Product Review] 오픈소프트랩 ‘루나옵스’
고객의 니즈가 최대한 빠르게 개발과 운영에 반영되는 민첩한 서비스는 기업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핵심 요소가 됐다. 이에 개발과 운영을 병행하는 ‘데브옵스(DevOps)’가 점차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데브옵스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개발(Dev)과 운영(Ops)이 합쳐진 개념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또는 코드)를 서비스로 반영하기 위한 효과적인 일의 방법’으로 풀이된다. 개발 팀과 운영 팀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상호 의존적인 문화를 갖추는 것이 핵심이며, 각기 본연의 업무에 집중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서비스 품질이 높아지는 효과를 얻는다.
자세히 보기

08.05

2020
 
오픈소프트랩, 공공부문 데브옵스 솔루션 공급 확대
데브옵스·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 전문 기업 오픈소프트랩(대표 정형택)이 공공부문에 데브옵스 솔루션을 연이어 공급하며 시장을 넓혀나가고 있다. 5일 오픈소프트랩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추진하는 '산재예방 정보시스템 통합 사업'에 '루나옵스(LUNA-OPS)'를 납품했다고 밝혔다. '루나옵스'는 데브옵스 기반의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으로, 프로젝트의 모든 이슈, 산출물, 소스코드 관리 및 배포, 업무 메신저 연동을 지원해 복잡한 사업 관리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세히 보기

01.11

2020
 
2019 공개 SW 활성화지원 우수사례집, 오픈소프트랩
NIPA 주관의 2018년 공개SW 기술개발 지원사업에 "SW구축·운영 통합관리시스템"이라는 과제명으로 선정되어 LUNA™ ITS(이슈트래킹시스템) 기술연구개발을 완료했습니다. 이후 NIPA 주관의 2019년 공개SW 기술확산지원사업에 "어플리케이션 수명주기 통합관리, DevOps 시스템"이라는 과제명으로 선정되어 LUNA™ OPS(ALM 통합관리, DevOps 시스템)을 기술연구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진행중이신 사업의 배경에 대해 간단히 설명부탁드립니다.
NIPA 주관의 2018년 공개SW 기술개발 지원사업에 "SW구축·운영 통합관리시스템"이라는 과제명으로 선정되어 LUNA™ ITS(이슈트래킹시스템) 기술연구개발을 완료했습니다. 이후 NIPA 주관의 2019년 공개SW 기술확산지원사업에 "어플리케이션 수명주기 통합관리, DevOps 시스템"이라는 과제명으로 선정되어 LUNA™ OPS(ALM 통합관리, DevOps 시스템)을 기술연구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18년, 19년 모두 수요기관은 국방부 국방전산정보원으로 하여 지원하여 선정되었고 연구개발 완료 후 해당 성과를 인정받아 수요기관에서 "국방전산정보원 업무유공자 표창(18년)", "국방전산정보원장 감사장(19년)"을 수여받았습니다.

공개SW 기술확산 지원사업 참여 배경은 무엇인가요?
어플리케이션 수명주기 통합관리(ALM) 시장은 지속적이고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MarketsAndMarkets의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시장규모는 2017년 2조 8천억 규모에서 2022년 4조 1백억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폭발적 시장규모 증대에도 불구하고 현재 해당 분야를 지원하는 쉽고 합리적인 가격의 순수국내기술 제품의 부재로 대부분 외산 제품(Jira, Redmine 등)에 의지 하고있는 실정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오픈소프트랩은 2018년 LUNA™ ITS(이슈트래킹시스템) 오픈소스 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2019년 ALM통합관리, DevOps 시스템인 LUNA™ OPS(데브옵스 통합관리) 시스템을 기술개발하여 환경(국/내외)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오픈소스 기반의 기술로 외산 솔루션에 선점되어 있는 기술을 국산화 대체하고자 당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추진 성과와 성공요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18년도 NIPA 공개SW기술확산 지원사업의 연구개발 결과물로 수요기관(국방전산정보원) 업무 유공자 표창 수상(2018.12.05)을 수여받았고 해당 기관에 기술이전을 완료하였습니다. 당 연구결과물로 TTA에서 GoodSoftware 1등급 인증을 완료했으며 프로그램 저작권 등록 및 관련 논문도 수요기관과 함께 발표 완료하였습니다.

'19년도 NIPA의 공개SW기술확산 지원사업에 다시 선정되어 외산 솔루션에 의존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수명주기 관리 기술을 국산화 하기 위해 ALM통합관리, DevOps 시스템을 연구개발완료하여 오픈소스 GPL 3.0으로 공개 완료 하였고, 수요기관에 활용가능하도록 적용 및 기술이전을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요기관에서 당 결과물의 성과를 인정, 작년에 이어 국방전산정보원장 감사장을 수여받기로 했습니다. 특히, 18년, 19년 연구개발 결과물의 성과로 인해 실제 상용화 실적도 달성했습니다.

연세의료원에 인공지능 기반 응급의료시스템 총괄 사업관리 도구로 당 솔루션인 LUNA™ ITS가 선정되어 현재 Subscription 3년 사용 계약을 완료하여 사용중에 있으며 해군 군수사령부에서 SW개발기반 형상시스템 구축사업에 이슈트래킹 및 형상관리 도구로 당 솔루션인 LUNA™ OPS가 성공적으로 납품되어 현재 실 사용중에 있습니다.

단 기간에 외산 기술에 선점되어 있는 ALM, ITS, DevOps 관리 기술을 국산 오픈소스화 할 수 있었던 것은 당사가 5년간 Agile 기반의 프로젝트관리 기술을 국산화 성공하여 솔루션화했던 경험과 공개SW를 활용한 연구개발 및 당 제품 역시도 공개SW 방식을 사용하여 리스크를 줄였던것이 큰 부분입니다.
자세히 보기

08.11

2019
 
클라우드 시대 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데브옵스' (2)
최근 데브옵스 분야에서 눈에 띄는 것은 자동화 환경들이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것이 컨테이너 기술로, 한 번 만들어놓은 소프트웨어 이미지를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설정(Configuration)을 변화시킬 수는 있어도 제작된 이미지 자체를 변화시킬 수는 없어 안전하게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다. 장애가 발생해 해당 서버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다른 장비에서 그대로 실행시킬 수 있어 운영자나 개발자의 걱정을 줄여준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배포 시에도 자동화는 적용된다.
자세히 보기

08.10

2019
 
클라우드 시대 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데브옵스' (1)
데브옵스 개념이 등장한 것은 이미 20여 년 전의 일이다. 그러나 초기에는 개발과 운영의 역할이 명확히 구분되면서 두 조직이 마치 물과 기름처럼 섞이기 어려웠지만, 최근 들어 클라우드와 같은 새로운 환경이 등장하면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는 일반적으로 서비스 계획·요구 관리부터 시작해 이를 개발하고(구현), 간단한 빌드와 테스트를 거쳐 이상이 없을 시 실제 운영 서버에 배포하는 단계로 이뤄진다. 그 안에는 개발과 운영 과정이 포함돼 있으며, 전통적인 개발 환경에서는 개발 팀과 운영 팀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별됐다. 그렇기에 문제 발생 시 팀 간 대립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자세히 보기

07.03

2019
 
오픈소프트랩, 연세의료원에 데브옵스 솔루션 공급
데브옵스 및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 전문기업 오픈소프트랩은 연세의료원 커넥트-AI(CONNECT-AI) 사업단에 프로젝트 및 이슈 관리 총괄 솔루션으로 자사 루나옵스(LUNA-OPS)를 공급했다고 3일 밝혔다. 오픈소프트랩의 ‘루나옵스’는 데브옵스 기반의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으로, 프로젝트의 모든 이슈·문서·소스코드 관리 및 배포와 업무 메신저 연동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3년간 20여개 참여사들이 복잡한 사업 관리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일조를 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자세히 보기

04.02

2019
 
데브옵스 성공 지름길 ‘기업 문화 변화’·‘툴 체인 활용’
클라우드 시대를 맞아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발·배포가 중요시되면서 애자일, 데브옵스 등의 개념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기업·기관들은 오랫동안 워터폴 방식의 소프트웨어 개발방법에 익숙하기에 애자일, 데브옵스 등에 대해 생소해하거나 거부 반응이 심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변화하는 시장에 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 IT서비스관리 국제표준인 ITIL v4가 받아들인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관점에서 애자일과 데브옵스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자세히 보기

03.09

2019
 
애자일·데브옵스로 IT서비스 개발·운영 관리 효율화
클라우드 시대를 맞아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발·배포가 중요시되면서 애자일, 데브옵스 등의 개념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기업·기관들은 오랫동안 워터폴 방식의 소프트웨어 개발방법에 익숙하기에 애자일, 데브옵스 등에 대해 생소해하거나 거부 반응이 심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국내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ITIL에서 애자일과 데브옵스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업데이트됨으로써 개발과 운영이 하나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히 보기

12.30

2018
 
오픈소프트랩 SW 프로젝트 관리기술 국산화 도전
애자일(agile) 소프트웨어(SW) 개발 방식은 일정 주기로 끊임없이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그때그때 수정해 나간다. 신속한 피드백이 강조되는 개발 방법이다. 해외에서는 이미 애자일 개발이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IT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을 통합해 비즈니스에 대한 IT 지원 속도를 높이는 데브옵스(devops)가 확산했다.
자세히 보기